택시 운송 플랫폼 유형과 사업자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면 최근 많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들에 대해 조금 더 이해를 하고 적절하게 모빌리티 서비스들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많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들이 있는데 국토부 기준에 의해 3가지 Type 타입으로 분류가 됩니다.
Type 1 은 플랫폼 운송사업 Type 2 는 플랫폼 가맹사업 Type 3 은 플랫폼 중개사업입니다.
3가지 택시 운행 플랫폼 사업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1. Type 1 플랫폼 운송 사업
완전히 모든걸 직접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운송 플랫폼 (앱을 비롯한 운영 시스템) 과 차량을 모두 확보하여 사업을 합니다. Type 1 의 대표 사업자는 한때 논란이 많았던 타다 입니다.
이외에 코액터스 레인포컴퍼니 파파모빌리티 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Type 1 사업은 크게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Type 1 모빌리티 사업은 엄밀히 렌터카 사업 기반이라 택시 면허가 없어도 택시 영업을 할수 있다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택시가 아니라 대리기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단기 렌터카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 모델은 현행 택시업계의 큰 반발로 국내에서는 아직도 해외와 달리 서비스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짜 자율주행 단계가 와야 Type 1 사업이 제대로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Type 1 플랫폼이 국내에서 활성화 되려면 또 한가지 택시업계의 규제도 많이 풀려야 합니다.
다들 타다같은 좋은 플랫폼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서 아쉽다고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는 공정경쟁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렌터카와 사업용 택시가 같은 시장에서 격돌한 것입니다. 렌터카는 렌터카 시장에서 사업을 해야 하는데 실제로 렌터카의 탈을 쓰고 택시 시장에서 일을 한것입니다.
사업용 택시는 사업지역과 요금인상폭 택시 총량을 비롯해 심지어 택시 색상 스티커 위치까지 규제를 받고 있지만 타다는 전혀 그런 규제를 받지 않고 운수사업을 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운수사업법의 규제를 렌터카라서 전혀 받지 않은 것입니다.
택시 업계에서는 왜 그런 개혁적인 아이디어가 나오지 못하냐고 할수도 있는데 실제로는 엄청난 규제에 봉착해 있는 것이 택시 업계의 현실입니다. 타다처럼 기업이 뭔가 아이디어들을 자유롭게 실행을 할수가 없습니다.
다만 택시업계 측에서도 뭔가 대안을 찾아야겠다고 생각을 했는지 이후 업계가 합심하여 티머니 온다와 아이엠 택시 등의 Type 3 호출 중개앱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플랫폼 Type 1 은 어려우니 Type 3 를 따로 만들어 택시회사들도 플랫폼 효과를 누리게 하자는 것입니다.
Type 1 시장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현재 택시측에서도 더 다양한 사업과 아이디어가 나올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2. Type 2 플랫폼 가맹 사업
플랫폼 가맹사업은 운송 플랫폼만 가지고 현행 택시 회사 (법인 또는 개인) 들을 가맹점으로 모집하여 함께 결합한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카카오T 블루 우버 아이엠 택시 등이 속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Type 2 서비스 경쟁이 치열합니다.
3. Type 3 플랫폼 중개 사업
말그대로 중개역할만 합니다. 운송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과 운송 차량을 연결해 줍니다. 대푝적으로 카카오T 가 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Type 2 와 Type 3 를 모두 운영하고 있어서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받은 바 있습니다.
카카오T 와 함께 우버와 SK 가 함께 설립한 우티와 티머니 온다도 Type 3 중개 플랫폼입니다.
우티는 해외 출국시 우버로 자동전환됩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Type 3 플랫폼 중개사업은 카카오 T 우티 티머니 온다의 삼파전이구나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국내에서 Type 3 플랫폼 중개사업은 카카오T 의 독점 상황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이상으로 택시 운송 플랫폼 유형과 사업자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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